유통 가공업체 탐방⑥ - 화성 철강 유통 및 가공업체

유통 가공업체 탐방⑥ - 화성 철강 유통 및 가공업체

  • 철강
  • 승인 2016.08.26 19:27
  • 댓글 0
기자명 취재 2팀 합동취재=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에서 평택 방향으로 39번 도로를 축선으로 한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송산면 향남읍 일원은 서울 문래동과 시흥 철재상가에서 이곳으로 이전한 철강 유통 및 가공업체 대상들이 즐비하다. 이 지역 철강 유통 및 가공업체, 철 구조물 제작업체, 철강설비 업체를 찾아서 철강경기 상황 이모저모를 들어봤다. -편집자주-

  

 

  - 팔탄면과 안석동 일원 철강유통업체는
  이 지역에 상주하는 대표적인 철강 유통 및 가공업체는 특수강봉강 유통업체인 진흥특수강(대표 안우진)  삼일특수강(대표 김진규)  H형강 등 형강과 철근 유통대상인 삼남강재(대표 문기수) 대왕철강(회장 임채홍) 씨엔스틸(대표 임채욱) 등 많은 철강 유통업체들이 상주하고 있다.

 

 

  진흥특수강 안상철 전무는 올해 상반기 특수강봉강 유통경기는 반짝경기를 보이다 5월 중순 이후 가수요 바람이 꺼지면서 가격은 곤두박질 치고 있다는 설명이다.

  세아창원특수강 공구강 유통대리점을 맡고 있는 유진종합 신명수 전무는 2011~2012년 특수강 최고 수요 대비 50%나 감소했다며 판매가격 하락 요인 때문에 매출이 예년 대비 60%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수강봉강 유통대리점들은 시장에서 판매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판매이윤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는 푸념이다.

 

  - 미래기연과 한국엠테크 등 철강설비 제작업체 사정은
  경기도 화성시 소재 철강설비 제작업체인 미래기연(대표 선우종현)과 한국엠테크(대표 윤부녕) 등 대표들에 따르면 국내에서 발주되는 설비물량들이 없어 고사직전이라는 설명이다.

 
 
  철강설비 발주는 전 세계적으로 불황이라고 말하고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까 고민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엠테크 윤부녕 사장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외국계 철강업체나 기관들이 발주하는 설비에 관심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 건설용 볼트, 너트 업체

 

 

  화성시 남양읍에는 건설용 볼트, 너트를 제작·판매하는 업체가 밀집돼 있다. 대부분 업체는 판매에 난항을 겪는 가운데 수입 원자재 비중을 높일 전망이다. 이는 수익성 이윤 저하에서 벗어나지 못한 파스너 업체들이 원가절감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용 볼트, 너트는 꾸준한 수요로 그나마 원활한 판매가 이뤄지고 있으나 건설용 파스너 업계는 중국산 제품들이 국산재의 품질과 거의 차이가 없어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상황.

  건설용 볼트, 너트의 완제품 및 가공 제품 수입은 꾸준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그동안 건설용에 치우쳤던 중국산 선재가 기계용 부품까지 적용될 정도로 품질이 개선되면서 점차 시장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것.

   업계 관계자는 "건설용 파스너의 경우 이미 중국산 원자재를 가공한 제품과 완제품이 국내 시장에 스며들고 있다"면서 "이에 더해 수요처의 판매 단가 인하 요구가 거세 국산 원자재만으로는 공장을 가동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  H빔 가공 , 강구조물 제작 시공업체
  경기도 화성시 장외산업단지에는 H빔 가공 업계와 강구조물 제작 시공업체가 밀집돼 있다.  플랜트와 관련된 대다수 업체는 최근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건설, 플랜트 사업 수주 실적 부진으로 침체된 분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시공기업이 설비운영, 사업개발, 지분투자 등 전 과정에 참여하는 투자개발형 사업 비중은 지난해 우리나라 해외건설, 플랜트 사업 수주액의 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유가 장기화와 전 세계 경기악화로 인한 해외플랜트 발주량이 급감해 상황은 더 악화되고 있는 것.
  업계 관계자는 "몇몇 업체는 수주가 이뤄지지 않아 몇달만에 작업을 재개했다"면서 "이같은 수주악화는 올 하반기까지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회사명 대표자 주소 취급품목
CK이엔지 신기종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장외리 530-105 철구조물 제작
SMC서울비철㈜ 박영수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구문천리 922-3 알루미늄 코일
남양태양볼트  조여성 경기도 화성시 남양동 389-6  파스너 
동성ENG 문상석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은수포북길 32번길 34-19 강구조물
마도볼트  길민석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화성로 102  파스너 
명성기업  김익재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칠곡리 228-4 철구조물 제작
미래기연 선우종현 경기도 화성시 신남동 1162-17 설비업체
비에이스틸 서원구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발안공단로 5길 23 냉연강판
삼남강재㈜ 문기수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율암리 97-2  봉형강류 유통
삼일특수강 김진규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서해로 810 특수강봉강 유통
삼화기공 최상훈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칠곡리 228-5 철구조물 제작
서울볼트 김상열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주석로 237 파스너 
세명ENG 장승호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칠곡리 17-40 강구조물
송산 기업인 연합회  박경희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칠곡리 228-5 철구조물 제작
에이원볼트  이광섭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장외리 445-91 파스너 
이지스틸 김호동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시청로 765 판재류 소매
인베스트레이저 백치열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구문천리 935-17 레이저 임가공
㈜새한스틸 김춘걸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구문천리 935-1 컬러강판
㈜유림이엔씨 김종명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55, 재도빌딩 212호 강구조물
㈜유진종합 김창수 경기도 화성시 안석동 721 특수강봉강 유통
㈜진흥특수강 안우진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창곡리 693 특수강봉강 유통
청운종합청구 김현수  경기도 화성시 주석로 237 공구유통
한국엠테크 윤부녕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 691-11 철강설비업체
현대특수 박중구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당성로 361-49 동관

  - 향남읍 냉연 판재류 유통업체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일원의 냉연 가공업체와 도장아연도금강판(컬러강판) 유통업체들은 어려운 업황에도 활로를 찾기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냉연 판재류는 중국산 저가 제품 범람의 영향으로 적정 가격을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표적인 품목이다.

 특히 컬러강판 업계의 경우 공급과잉으로 우호적이지 못한 사업환경을 극복하고자 고급 강종을 수요가들에게 소개하고 설비 도입과 합리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가전 부문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등 사정이 녹록치 않다.

 대형 가전사들이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면서 수요가 크게 줄고 있고 산하 부품업체들 또한 이전보다 냉연 판재류의 매입량을 줄이면서 제품 가격 인하까지 꾸준하게 냉연 업계에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향남읍 냉연 판재류 유통업체들은 보다 고객의 니즈에 충실한 서비스를 중심으로 어려운 업황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