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체코·폴란드서 해외건설 수주 지원

국토부, 체코·폴란드서 해외건설 수주 지원

  • 수요산업
  • 승인 2016.08.29 16:05
  • 댓글 0
기자명 성희헌 hhs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 단장, 수주지원단 파견

 국토교통부는 해외건설 민관합동 수주지원단이 9월4일까지 체코, 폴란드 등 비셰그라드 그룹(V4) 국가를 방문해 해외건설 수주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29일 국토부에 따르면, 수주지원단은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현지 진출 건설사 등으로 구성됐으며, 체코와 폴란드에서 해외건설 인프라 분야 주요 발주처 장관 등 고위급 인사 면담을 통해 현지 정부가 주도하는 인프라 개발사업의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12월 체코 정상 순방 시 개최된 한-V4 정상회담 후속조치 등도 이행할 계획이다.
 
 V4는 사회주의 국가에서 민주주의 국가로 체제를 전환한 이후 시장경제 질서에 편입해 유럽연합(EU) 경제의 신 성장 동력 역할을 하고 있다. 체코는 EU 기금 등을 통해 교통인프라, 지역 개발, 환경 분야 등에 대한 자금 투입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2014년부터 20년간 EU 기금 중 240억 유로를 확보하고, 이 중 교통인프라 현대화 및 친환경 교통 구축에 47억 유로를 배정한다.
 
 수주지원단은 체코 부총리(재무부장관), 교통부장관, 철도기반시설청(SZCD) 청장, 아에로홀딩스 이사장 등과 만나 고속도로, 공항 확장, 공항철도와 관련된 프로젝트에 대해 우리 기업의 참여를 지원할 예정이다. 

 별도의 교통협력 업무협약도 체결한다. 소브트가 체코 총리가 지난해 2월 방한한 이후 우리 정부는 체코 교통부와 교통협력 MOU 체결을 추진해 왔다.
 
 폴란드 역시 향후 인프라 및 환경 분야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돼 우리 기업의 진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장이다. 폴란드 정부는 2014년부터 20년간 EU 기금 중 858억 유로를 확보해 274억 유로를 인프라 등의 분야에 활용할 계획이다.
 
 수주지원단은 폴란드 부총리(개발부장관), 인프라건설부 장관 등을 만나 신공항·발전소 건설 사업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을 논의하고, ITS 분야에 대해서는 별도 실무회의가 예정돼 있다.
 
 아울러 그간 북한의 반대로 가입이 좌절됐던 국제철도협력기구의 가입을 재추진하기 위해 이번 방문시 체코(교통부)와 폴란드(인프라건설부)에 지속적인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수주 지원을 통해 유럽의 신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V4와의 협력 채널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면서 "V4에 우리 기업의 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