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산업, 4차 산업혁명 주도로 제조업 도약 이끈다

기계산업, 4차 산업혁명 주도로 제조업 도약 이끈다

  • 수요산업
  • 승인 2017.01.09 11:18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기계산업인 신년 인사회에서 밝힐 듯
9일 18:00∼19:50...63컨벤션센터 2층 그랜드볼룸
산업부 주형환 장관 등 기계업계 및 유관기관 대표 300여 명 참석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기계산업진흥회(회장 정지택)는 9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기계산업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계산업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정지택 기계산업 진흥회 회장(두산중공업 부회장)을 비롯하여, 국회 정우택 의원, 원혜영 의원, 이현재 의원, 김정재 의원, 김규환 의원 등이 참석해 기계산업인의 노고를 격려할 에정이다.

  또한 대한기계학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협·단체, 기계업계 대표 등이 참석하여 기계산업의 발전과 화합을 다짐한다.

  주형환 장관은 오늘 신년사를 통해 2016년을 돌아보며 “글로벌 경제·교역 둔화와 보호무역주의 확산, 유가하락 등 어려운 수출 환경이 지속되었으나, 기업과 정부가 수출회복에 총력을 기울여 4분기에는 2년만에 수출 플러스 전환을 이뤄냈다“고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 기계산업은 2016년 11월 두자릿수 수출증가율과 12월 17년만의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4분기 수출증가세를 이끌었다”고 평가하며 수출회복을 위해 혼신을 다해 노력해준 기계산업인에 감사를 표할 것으로 보인다.

  주 장관은 2017년 정책방향으로 올해에도 미 신정부 출범, 브렉시트 협상 등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고 각 국의 보호무역주의도 확산되고 있어 산업환경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4차 산업혁명이 빠른 속도로 산업계를 강타하고 있어 산업의 기본 플랫폼인 기계산업의 역할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부는 우리 기계산업이 어려운 대내여건을 극복하고 4차 산업혁명의 변화를 주도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힐 것으로 예상되다.

  세부 실천 방향으로 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계산업 스마트화를 위해 자율주행 농기계, 스마트 컨스트럭션 등 3개 인공지능 프로젝트에 ‘2020년까지 민관 공동으로 202억원을 투자하고 ② 주력산업 구조조정, 신산업 전환 등 급속한 산업변화에 기계부품 기업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계산업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기계부품 경쟁력 강화전략을 마련하고 ③ 수출회복세를 견고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기계산업의 품목·주체·시장·방식의 수출구조 혁신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밝힐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기계산업이 과거 70년대 중화학공업에서부터 최근의 첨단산업에 이르기까지 중추적 역할을 해왔음을 강조하며 4차 산업혁명과 신산업 흐름을 주도하여 우리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