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한일 해저터널 3월 타당성 조사

부산시, 한일 해저터널 3월 타당성 조사

  • 수요산업
  • 승인 2017.01.13 09:46
  • 댓글 0
기자명 성희헌 hhs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일본·러시아 묶는 경제권 중심지 되려면 해저터널 필요"

부산시가 한일 해저터널 건설의 타당성을 분석하는 연구용역에 나선다.

최근 부산시에 따르면, 서부산권 발전 전략의 하나인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위한 기초연구용역을 오는 3월부터 수행할 계획이다.

 해저터널 건설은 시가 2015년 내놓은 '2030 서부산 글로벌시티 그랜드플랜'의 50대 프로젝트 중 하나다. 부산이 남북한과 중국·일본·러시아를 묶는 환동해 경제권의 중심지가 되려면 해저터널이 필요하다는 것.

 이 해저터널의 용역기간은 1년, 용역비는 1억원이다. 주요 연구 내용은 한일 해저터널이 부산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국민 의식 조사, 실현 가능한 노선 등이다.

 부산발전연구원(BDI)은 2009년 부산 강서구~가덕도~일본 쓰시마~이키 섬~후쿠오카(222.64㎞·사업비 92조 원) 노선을 제시한 바 있다. 일본 측은 규슈 가라쓰~이키 섬~쓰시마~거제도~가덕도~부산(288㎞·사업비 100조) 노선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 해저터널 문제는 1980년대 초 일본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처음 제안, 그동안 찬반논란을 겪어온 해묵은 주제다.

 특히, 한일 해저터널은 유라시아의 관문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해저터널로 일본과 연결되면 부산이 대륙으로 통하는 출발·종착지의 장점을 잃고 경유지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존재했다.

 부산시는 "한일 해저터널은 경제적인 측면의 유불리를 떠나, 국민 정서의 문제가 많이 작용하는 사업"이라며 "일단 해저터널 건설이 부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부터 따져보는 측면에서 용역을 발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