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차세대 수소전기차 공개…친환경차 장기전략 발표

현대차, 차세대 수소전기차 공개…친환경차 장기전략 발표

  • 수요산업
  • 승인 2017.08.17 17:03
  • 댓글 0
기자명 문수호 shm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가 17일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공개하며 전기차 등 친환경차 라인업을 현재 2020년까지 31종으로 확대하는 ‘친환경차 로드맵’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차세대 수소전기차 미디어 설명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친환경차 장기 전략을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이날 공개한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1대가 연 1만5,000㎞ 운행할 때 성인 2명이 1년간 마시는 공기를 정화하는 효과가 있다.

  내년 초 국내 출시 예정인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현대차가 지금까지 쌓아온 친환경차 전기동력시스템 기술력,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그리고 미래 자동차 기술까지 현대차의 최고 기술력이 모두 동원됐다.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핵심 기술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효율, 성능, 내구, 저장 등 4가지 부문에서 모두 기존 투싼 수소전기차 대비 대폭 개선됐다.

  우선 연료전지의 성능 및 수소이용률의 업그레이드와 부품의 고효율화를 통해 ‘차세대 수소전기차’ 시스템 효율 60%를 달성, 기존 55.3% 대비 약 9%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를 국내 기준 580km 이상으로 구현할 예정이다.

  또 연료전지시스템 압력 가변 제어 기술 적용으로 차량의 최대 출력은 기존 대비 약 20% 이상 끌어올려 동급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성능을 확보했다. 수소전기차 연료전지시스템의 핵심기술인 막전극접합체(MEA)와 금속분리판 기술을 독자 개발하는 등 기술 국산화와 더불어 수소전기차에 최적화된 핵심부품 일관 생산 체계 구축을 통해 가격 경쟁력도 갖췄다.

  여기에 현대차가 개발 중인 최첨단 미래 기술인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적용됐다.

  현대차그룹은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아 차세대 친환경차로 주목 받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기술 수준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리고,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미래 무공해 친환경차 시대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광국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수소전기 파워트레인에 대한 현대차의 헤리티지와 리더십을 상징한다”며 “오늘 공개한 신차를 통해 수소전기차 분야의 글로벌 리더의 위상을 재확인하고 청정 에너지원 수소로 운영되는 수소사회의 본격적인 개막을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오는 2020년까지 친환경차 31종 개발, 전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 판매 2위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이 2020년까지 선보이겠다고 밝힌 친환경차는 하이브리드(HEV) 10종,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11종, 전기차(EV) 8종, 수소전기차(FCEV) 2종 등 총 31종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